Miscellaneous 2 min. read

카페나 공항에서 공용 와이파이 사용시 꼭 확인해야할 7가지 체크 리스트

카페나 공항에서 공용 와이파이 사용시 꼭 확인해야할 7가지 체크 리스트

March-blog10a공용 와이파이는 정말 손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BBC뉴스에 따르면 전세계에 150명마다 한 대 꼴로 핫스팟이 있다고 합니다. 물론 국가에 따라 비율은 훨씬 더 작을 수도 있죠. 예를 들어, 영국의 경우 11명마다 핫스팟이 있다고 해요. 이메일을 잠깐 확인하려고 할 때나 본격적으로 업무를 보려고 오랫동안 자리를 잡을 때나 이전 어느 때보다도 인터넷 연결이 쉬워진게 사실입니다.

공용 와이파이가 편리하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은 아마 없을 거에요. 하지만 문제점도 분명 존재합니다. 편리해서 유혹적인 공용 네트워크에 접속하기 전에, 여러분의 데이터와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몇 가지 사항은 꼭 확인해보세요.

 

자동으로 접속하지 마세요

기기가 와이파이에 자동으로 접속할 경우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무방비 상태의 네트워크는 나쁜 사람보고 여러분의 브라우징 활동 내역을 보고 민감한 정보에 접근하라고 초청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기기 설정에 들어가서 공용 네트워크에 자동으로 접속하도록 하는 옵션을 찾아 끄시면 됩니다.

올바른 네트워크를 찾으세요

복잡한 도심지역을 걷다보면 기기에서 긴 목록의 사용 가능한 와이파이들을 볼 수 있습니다. 신호가 강한 와이파이에 연결하고 싶으시겠지만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합법적인 업체에서 제공하는 것 같아도 확신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답니다.해커는 “무료 와이파이”나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것 같은 이름으로 핫스팟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해킹기법 중 하나인 중간자 공격(man in the middle attack, MITM)으로, 여러분의 정보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카페나 공항 등 여러분이 계신 곳에 있는 스탭에게 와이파이 네트워크 이름을 확인하세요.

접속 전에 업데이트를 해두세요

IT 전문매체 씨넷(CNET)은 “공용이나 호텔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연결시 기기가 즉각적으로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업그레이드해 여행자가 무방비로 피해를 보는 경우가 있었다”며 부주의한 인터넷 사용자가 업그레이드 속임수의 피해자가 되는 경우를 지적한 바 있습니다.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네트워크가 아니면 업그레이드를 설치하지 마세요.

여러 개의 비밀번호를 사용하세요

모든 것에 하나의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것은 편리합니다. 비밀번호를 외우느라 머리 아플 일도 없을 수도 있고요. 하지만 위험하기도 합니다. 나쁜 사람이 공용 와이파이를 사용하다가 여러분이 사용하는 비밀번호 중 하나를 얻으면, 여러분의 모든 암호를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계정에 대해 서로 다른 암호를 사용하고 안전한 비밀번호 관리자를 사용해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비밀번호를 여러 개 사용하는데 있어 동기 부여가 더 필요하신가요? 블룸버그 비즈니스에 따르면 해커가 숫자나 특수기호가 포함되지 않은 여섯자리 소문자 비밀번호를 알아내는데 단 10분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Hotspot Shield로 흔적을 감추세요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는 IP 주소로 해커는 온라인 활동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핫스팟 쉴드 (Hotspot Shield)로 사용하고 있는 기기를 감추세요. 여러분의 IP 주소로 다른 서버를 사용해 익명성과 보안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Hotspot Shield는 또 다른 혜택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와이파이 보안 프로토콜이 제공되고 맬웨어 차단 역할도 합니다. 가장 좋은 부분은 가격이 저렴하고 효과적이라는 점입니다.

암호화에 대해 알아두세요

미국 연방 통상 위원회(FTC)는 “암호화는 인터넷에 전송하는 정보를 코드로 섞어 다른 사람이 접근할 수 없도록 만든다.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할시 암호화된 웹사이트나 안전한 와이파이 네트워크로 암호화가 되었을 때만 개인 정보를 보내는 것이 이상적이다”라고 설명합니다.암호화된 웹사이트는 URL의 일부로 “HTTPS”를 갖고 있습니다. 공용 와이파이를 사용할 때도 모든 웹사이트에 대해 암호화의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어떤 서비스는 여러분이 인터넷을 통해 전송하고 수신하는 모든 정보에 HTTPS 암호화를 사용합니다. 종단간암호화(end-to-end encryption)와 같은 새롭게 떠오르는 형태의 암호화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확인해보세요. 발신자와 수신자만이 정보를 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유 기능을 꺼두세요

모든 기기는 자동적으로 네트워크에 있는 다른 기기를 찾고 정보를 공유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집이나 안전한 개인 와이파이를 사용할 때는 괜찮지만 공공장소에서는 해커의 쉬운 표적이 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설정에서 공유 기능을 꺼두세요.

 

공용 와이파이는 편리합니다.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는 구세주와 같을 때도 있죠. 하지만 위험 요소를 대처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면 사용을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Get the latest stories and tips from Hotspot Shield in your inbox